Chelsea Simpson

[교통]옥토퍼스 카드로 홍콩 공항철도 AEL과 지하철 MTR 이용하기.

by 첼시
반응형

홍콩에는 버스, 트램 등 다양한 대중교통이 있지만 지하철 MTR이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가장 쉽다.

 

 

<이미지 출처 - MTR홈페이지 http://www.mtr.com.hk>

MTR 노선도.

공항철도인 AEL, 홍콩섬을 지나는 아일랜드선(파란색), 찜사쪼이가 있는 까우롱 반도를 지나는 췬완선(빨간색)만 나오게 잘랐다.

홍콩 시내행 AEL은 공항에서 출발해 칭이역-까우롱역-홍콩역을 거친다.

찜사쪼이로 가려면 까우롱역에서 내려 무료 셔틀을 타고 찜사쪼이역으로 이동하면 된다고 한다.

 

 

<이미지 출처 - http://www.hkie.org.hk>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옥토퍼스 카드를 이용하면 AEL, MTR 등의 대중교통은 물론이고 빅토리아 피크 입장 및 편의점이나 카페에서의 간단 결제도 가능하다.

처음 구매할 때 가격은 150HKD. 보증금 50 + 최소 충전금액 100 이고, 보증금과 잔액은 나중에 카드를 반납하고 돌려받을 수 있다.

단기 사용 후 카드를 반납하는 경우 보증금에서 9HKD를 제하고 환불해준다.

 

 

<이미지 출처 - MTR홈페이지 http://www.mtr.com.hk>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 

열쇠고리나 휴대폰줄 형태의 옥토퍼스 카드도 있고, 젊은 사람들은 시계형도 제법 사용하는 듯.

손목을 카드리더에 착 갖다대는 형태라 편리해보였다.

 

 

 

공항에 내려 MTR이라는 글자를 따라가면 고객센터를 찾을 수 있다.

여기서 옥토퍼스 카드를 구입하고 충전 요청을 하면 된다.

내가 5박6일을 돌아다니는 동안 들인 교통비는 250HKD 정도였다(보증금 50 + AEL편도 100 + 시내교통비 100).

 

 

 

옥토퍼스 카드 구매처와 바로 맞닿아있는 AEL(Airport Express Line) 탑승구. 공항에서 시내로 가장 빨리 움직일 수 있는 수단이다.

지상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바다를 구경할 수 있고 좌석도 편안하다(KTX 산천과 특실 사이?).

우리나라의 공항철도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정차하는 역이 몇 개 되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(종점까지 24분 소요).

옥토퍼스 카드(Octopus Card)라는 교통카드를 이용하거나, AEL 티켓을 별도로 구입하면 된다.

AEL 티켓은 여러 장 사면 저렴해지니 2명 이상 여행한다면 한꺼번에 끊는게 경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.
홍콩 공항역의 탑승구는 별도로 카드를 찍지 않고 바로 AEL에 승차할 수 있다. 내리는 곳에서 찍으면 알아서 요금을 차감하는 방식.

 

내 숙소는 완짜이의 노보텔 센추리였기 때문에 홍콩역까지 그대로 이동했다.

참고로 AEL을 이용해 홍콩역까지 가면 호텔행 셔틀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.

본인의 호텔로 가는 노선이 없다면 근처의 호텔에 내려서 이동하면 된다.

 

 

 

 

홍콩의 지하철 MTR을 타려면 사진의 농구공처럼 생긴 표시만 찾으면 된다.

다만 역 내부가 굉장히 넓고 출구가 많아서 많이 걸어야하는게 단점이다.

그래서인지 몰라도 에스컬레이터가 상당히 빠르고 무빙워크가 설치된 역도 많다.

블로그의 정보

Chelsea Simpson

첼시

활동하기